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아두이노 강의계획서 (2018)


아두이노 코딩/프로젝트 수업교재 (2018)
[교재 다운로드]
  아두이노 코딩 및 프로젝트 수업용 교재 전체 통합본 v4.pdf (235 페이지)

[목차]
  01단원 아두이노 소개 및 설치
  02단원 LED 점멸하기
  03단원 절전기능 LED 후레쉬
  04단원 틱톡 스위치 만들기
  05단원 토글 스위치를 활용하는 프로젝트
  06단원 스마트 헤드라이트
  07단원 동체인식 및 경보음 실행 장치
  08단원 차량후방 감지기 및 멜로디연주장치
  09단원 컬러 LED바 예술창작작품 만들기
  10단원 컬러 무드등 만들기
  11단원 나만의 로봇제어함수 만들기
  12단원 로봇 조종기 만들기
  13단원 자율주행 로봇
  14단원 블루투스 원격 제어하기

[기타 다운로드]
  (고급) 아두이노 인터럽트 예제.pdf


아두이노 코딩 강의 PPT (2018)


아두이노 시뮬레이션 수업교재 (2018)


헬로앱스 커리큘럼 체험용 교재


처음 사용자용 가이드 문서


단기 체험용 수업 교재 (초보자용)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과정 (2017년 교재)


아두이노 기초 과정 (2016년 교재)
아두이노 도트 매트릭스 코딩 강의 파일 (2016년 교재)




아두이노 중급 과정 (2016년 교재)
C언어 교육용 아두이노 고급 프로그래밍 과정 (브레드보드 사용)




아두이노 기초 과정 (2015년 교재)
SW선도학교, 자유학기제, 동아리활동용 강의 파일


  V2 보드 사용자의 경우, [처음 사용자용 가이드 문서]의 내용을 먼저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1차시 (90분) - [아두이노] 어두워지면 저절로 LED가 켜지는 장치 만들기.pptx
  2차시 (90분) - [아두이노] 스피커를 이용한 재미있는 소리 발생 장치 만들기.pptx
  3차시 (90분) - [아두이노] 스피커를 거리센서를 이용한 창작작품 만들기.pptx
  4차시 (90분) - [아두이노] 3D프린터를 활용한 아두이노 응용작품 만들기.pptx
  5차시 (90분) - [아두이노] 로봇주행실습 및 미션수행하기.pptx
  6차시 (90분) - [아두이노] 장애물을 회피하는 자율주행 미션 수행하기.pptx
  7차시 (90분) - [아두이노] 속도조절 선풍기 및 전등장치 만들기.pptx
  8차시 (90분) - [아두이노] Print명령을 이용한 구구단 및 3D게임조종기 만들기.pptx
  9차시 (90분) - [아두이노] LED 체인을 이용한 디지털 예술창작.pptx
  10차시 (45분) - [아두이노] 크리스털 LCD 명령어 기초.pptx
  11차시 (45분) - [아두이노] 크리스털 LCD 명령어 활용 타이머만들기.pptx
  12차시 (90분) - [3D VR] 질량 및 탄성 제어하기.pptx
  13차시 (90분) - [3D VR] 마찰력 및 힘 제어하기.pptx
  14차시 (90분) - [3D VR] 낮과 밤이 생기는 원리.pptx
  15차시 (90분) - [3D VR] 달의 공전.pptx
  16차시 (90분) - [3D VR] 지구의 공전.pptx
  17차시 (45분) - [홀로그램] 홀로그램키트 조립하기 및 기본활용.pptx
  18차시 (45분) - [홀로그램] 홀로그램 기본 콘텐츠 만들기.pptx
  19차시 (45분) - [홀로그램] 인터랙티브 홀로그램 콘텐츠 만들기.pptx


아두이노 키패드 센서 연동 실습용 3D 게임 다운로드




아두이노 분수 실습 키트 활용 가이드
모터펌프 및 화분 물주기 실습 키트




NCS 직무연수 교재
[NCS 직무] 아두이노 기반 펌웨어 개발



[NCS 직무] 아두이노 기반 펌웨어 개발 I (실습 코드 자료집)



[NCS 직무] 아두이노 기반 펌웨어 개발 II (실습 코드 자료집)




3D VR 강의파일


유니티와 아두이노를 활용한 VR 컨트롤러 개발


3D 프린팅 강의파일
강의교재 (2017년) 다운로드


  3D프린팅 기본 실습 교재 01 - 기본 도형 및 연산 명령어
  3D프린팅 기본 실습 교재 02 - 응용A - 카트동전키 만들기
  3D프린팅 기본 실습 교재 02 - 응용B - 도장 커버 만들기
  3D프린팅 기본 실습 교재 03 - 도형회전 - 손잡이컵 만들기
  3D프린팅 기본 실습 교재 04 - 도형회전 - 하트열쇠고리 만들기
  3D프린팅 기본 실습 교재 05 - 반복패턴 만들기
  3D프린팅 기본 실습 교재 06 - 에펠탑 만들기


3D 프린팅 교재 파일 (HWP)


  3D프린팅 창작활동 교재 (188페이지) - 2016.04.26
  3D프린팅으로 배우는 코딩교육 교재 (180페이지) - 2016.04.26
  3D프린팅 기본 실습 교재 v1.3 다운로드 - 2015.04.06


3D 프린팅 강의 파일 (PPT)


  (기초과정) - SW코딩으로 배우는 3D 기초작품 및 톱니바퀴 만들기 v1.0.pptx
  01차시) 기본 도형 익히기
  02차시) 연산 명령어 실습
  03차시) 더하기 이용법 (머그잔만들기)
  04차시) 하트열쇠고리 및 칫솔걸이
  05차시) for 반복문 익히기
  06차시) 톱니바퀴 및 for 반복 회전 이용하기
  07차시) 다중 for 반복문 익히기
  08차시) 레고 블록 만들기
  09차시) iF 조건문 실습
  10차시) 그물모양 연필꽂이
  11차시) 도형 불러오기 및 변환
  12차시) 비눗방울 변환 및 회전하기
  13차시) 체스폰 변환 및 회전하기
  14차시) 하트화분 변환불러오기 및 크기비율
  15차시) 체스룩 만들기



앱인벤터2 기반의 SW 코딩 교육 자료
  앱인벤터2 기초과정 (1차시)
       - 설치하기
       - Hello World 출력하기
       - 에뮬레이터 설치하기
       - 앱 실행하기

  앱인벤터2 기초과정 (2차시)
       - 개발툴 화면 설명
       - 코딩 시작하기
       - 버튼 추가하기
       - 화면 배치하기

  앱인벤터2 기초과정 (3차시)
       - 텍스트 상자
       - 텍스트 상자2
       - 변수 활용하기
       - 전자계산기 만들기

  앱인벤터2 기초과정 (4차시)
       - 목록뷰와 알림 기능
       - 1부터 10까지 합 구하기
       - 구구단 출력하기

  앱인벤터2 기초과정 (5차시)
       - 멀티 스크린
       - 스크린 추가하기
       - 다른 스크린 이동하기
       - 나만의 웹브라우저 만들기

  앱인벤터2 기초과정 (6차시)
       - 가장 간단한 함수 만들기
       - 인수가 있는 함수
       - 2개의 인수를 가지는 함수
       - 결과값을 가지는 함수 만들기

  앱인벤터2 중급과정 (7차시)
       - SMS 문자 전송하기
       - SMS 문자 수신하기

  앱인벤터2 중급과정 (8차시)
       - 블루투스 연결하기
       - 문자 전송하기
       - 바이트값 전송하기
       - 값 수신하기

        [ APK 파일 다운로드 ]
        [ 아두이노 스크립트 예제 파일 (센서값 전달) ]

  앱인벤터2 중급과정 (9차시)
       - 블루투스로 아두이노 LED 제어
       - 원격에서 스마트폰으로 아두이노 제어



라즈베리파이 활용 교육 자료
  라즈베리파이 기초과정 (1차시)
       - 라즈베리파이 소개
       - 라즈베리파이 설치하기
       - 기본 프로그램 설치하기
       - 원격 접속 환경 구축하기

  라즈베리파이 기초과정 (2차시)
       - 파이썬 실행 방법
       - 파이썬 기본 문법
       - GPIO 기본 명령어 패턴
       - LED 제어하기

  라즈베리파이 기초과정 (3차시)
       - Push 버튼 처리하기
       - 버튼으로 LED 제어하기
       - PWM으로 LED 밝기 조절하기
       - UART 통신 기본
       - UART로 아두이노 보드의 조도센서 읽어오기

  라즈베리파이 기초과정 (4차시)
       - 파이썬 GUI
       - 버튼 및 라벨 표시하기
       - 입력창 및 슬라이더 표시하기



아두이노 연수 및 강의 계획서


캡스톤디자인 참고파일


프로젝트 수업 강의 자료


특성화고 실험실습 지시서 11차시용


발명반, 자유학기제 관련 프로젝트 수업 및 동아리 활동 주제
  아두이노 기본 과정
  디지털 및 아날로그 센서를 활용한 다양한 응용장치 만들어 보기
  LED 시각 예술 작품 만들어 보기
  멜로디 작곡을 통한 작품 만들어 보기
  크리스털 LCD를 활용한 다양한 디지털 측정장치 만들어 보기
  센서를 활용한 속도 및 시간 측정 장치 만들어 보기
  센서를 활용한 다양한 과학실험 장치 만들어 보기
  속도 측정 및 서보모터를 활용한 야구 배팅 기계 만들어 보기
  과학상자를 이용한 로봇 만들기
  라이트레이서 및 미로찾기 미션 수행하기
  과학상자와 결합된 다양한 창작작품 만들어 보기
  사회적 이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발명 작품 만들어 보기
  LCD를 이용한 시계, 타이머, 알람장치, 스톱워치 만들기
  자동차 사각지대 알람장치 만들어 보기
  어두워지면 켜지는 무드등 장치 만들어 보기
  동체인식 및 보안 경보 장치 만들어 보기
  소리를 이용한 정보 전달 장치 만들어 보기
  스마트폰으로 전기 제어 장치 만들어 보기
  스마트폰으로 센서 데이터 읽기
  아두이노와 3D 시뮬레이션 연동하기
  3D 가상 시뮬레이션 로봇 제어하기
  3D 가상 시뮬레이션 장치 제어하기
  3D 게임용 조이스틱 장치 만들어 보기
  4D 체험 장치 만들어 보기
  3D 기본 과정
  S/W 알고리즘 실습
  스마트폰용 3D 게임 만들어 보기
  스마트폰용 3D 입체 콘텐츠 만들어 보기
  물리 실험용 입체 콘텐츠 만들어 보기 (중력, 마찰, 탄성, 힘, 토크 등 다양한 역할 실험)
  지구과학 교과용 학습 콘텐츠 만들어 보기 (태양계, 계절, 별 및 좌표계 개념 학습)
  화학 교과용 학습 콘텐츠 만들어 보기 (원소 및 다양한 유기물의 3차원 구조)
  수학 교과용 학습 콘텐츠 만들어 보기 (기하 벡터, 좌표계)
  미술 교과용 학습 콘텐츠 만들어 보기 (그림자 및 색 혼합, 조형물 배치, 디지털 예술 작품)
  기술 교과용 학습 콘텐츠 만들어 보기 (관절 및 각종 기구물 생성 제어)
  정보 교과용 학습 콘텐츠 만들어 보기 (프로그래밍, 3D 콘텐츠, 각종 센서 연동)